2030년까지 2023년 대비 신규 감염인 50% 감소 목표
5개 추진전략, 15개 핵심과제, 45개 세부과제로 수립

정부가 AIDS(후천선면역결핍증) 퇴치를 위해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신규 감염을 억제하고 치료율 높여 에이즈로 인한 사망 제로에 도전한다. 

이를 위해 감염취약군에 대한 예방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감염인의 성파트너에게만 지원되던 노출 전 예방 약제(PrEP)의 사용범위를 확대하고 감염취약군의 HIV 감염 조기발견을 위해 찾아가는 검진서비스와 보건소 신속 검사 활성화, 감염취약군의 자가검사 기회를 넓힌다.

질병관리청은 28일 전문가 자문회의, 공청회 등을 통해 마련된 에이즈 퇴치를 위한 '제2차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관리대책’을 발표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질병청에 따르면 1차 예방관리대책을 통해 HIV 감염인 중 치료받는 사람의 비율과 치료받는 감염인의 바이러스 억제율은 증가하고, 에이즈로 인한 사망은 감소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유행 기간 중 조직역량 분산 등으로 제1차 예방관리대책에서 제시한 주요 성과지표 및 추진 과제 중 매년 1,000여명 내외 신규감염이 발생하고 생존 감염인이 증가함에 따라 질병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질병청은 HIV 신규감염 발생 억제를 위해 감염취약군에 대한 예방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활용한 MSM(Men who have sex with men) 대상 예방 홍보 강화, 주사 약물 사용자 검진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및 바이러스 검출 감염인에 대한 파트너 전파 예방교육 등을 추진하고, 외국인, 감염인 성접촉자, 성매개감염병환자, 마약류 사용자, 고위험 직업군(유흥업소 등) 등 감염취약군 대상 노출 후 예방요법(PEP,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요법)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적극적인 환자 발견을 위해 검진을 활성화한다. 

감염취약군의 HIV 감염 조기발견을 위해 찾아가는 검진서비스 확대와 보건소 신속 검사 활성화, 감염취약군의 자가검사 기회를 확대하고, 의료기관을 기반으로 HIV 검사비용 지원 방안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진단검사 체계개선 및 HIV 유행양상 분석 HIV 확인 검사 기관을 민간 의료기관까지 확대하여 조기치료를 유도하고, HIV 유전형과 내성주 분석을 통하여 국내 유행 바이러스 파악과 더불어 감염 시점을 추정하는 최근 감염률을 조사하여 감염 초기에 자발적 검사를 받는지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감염인 역학조사 내실화 역학조사 항목을 감염인의 역학적 특성 분석에 필요한 정보 중심으로 정비하고 대면 역학조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자기기입식 역학조사 도입 등으로 역학조사의 내실화를 기하고 역학조사 자료와 기타 자료간 연계 분석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신속하고 지속적인 치료를 위한 지원도 확대한다.

감염인 치료상황 관리 강화를 위해 관리 보건소가 신규 감염인을 의료기관과 상담기관에 연계하여 진단 즉시 치료가 개시될 수 있도록 하고 의료기관 감염인 상담사업을 통해 바이러스 억제율 등이 유지되는지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외국인 감염인의 증가를 대비하여 미등록 외국인 감염인에 대한 검사 및 치료지원 방안 등을 마련하고 치료제 내성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학회 등과 협력하여 HIV 약제 내성 환자 등에 적용가능한 국내 미출시 약제 종류와 적용 효과 등에 관한 사례를 파악해 나갈 계획이다. 

의료기관 감염인 상담사업을 통해 지속적인 치료 관리와 복약순응도 등을 모니터링하고, 감염인 동반질환 치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 감염인 상담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참여기관이 없는 지역 대상으로 의료기관의 참여를 유도하고, 관리 대상 감염인 증가 등을 고려하여 참여기관 확대 및 상담간호사 확충 등에 나선다.

이밖에 고령화 되어가는 HIV 감염인의 건강관리를 위해 호발 질환(결핵, 바이러스간염, 성병 등)에 대한 검사비 지원, 투석 협력병원 발굴 및 만성질환·합병증 예방관리를 위한 ‘HIV 감염인 동반 질환 진료지침’을 개발하고, 질병청(권역질병대응센터 포함)-지자체 협의체를 구성하여 감염인의 건강관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고령화로 인해 증가된 요양 서비스 지원을 위해 지방의료원, 공립요양병원 중심의 감염인 요양 협력병원을 확보하고 기존 요양시설 중 수요가 줄어드는 시설에 대한 HIV 감염인 요양시설로의 전환으로 요양시설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감염인 낙인·차별 해소를 위한 인식개선 감염취약군, 일반 국민, 감염인 등의 HIV/AIDS에 대한 인식·행태 조사 실시로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방안 등을 마련하고, 감염인에 대한 의료현장 차별 해소를 위해 의료인 대상 HIV/AIDS 교육·홍보 등을 확대할 방침이다.

질병청 지영미 청장은 “제1차 예방관리대책을 추진하면서 코로나19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HIV 감염인의 치료율과 바이러스 억제율을 개선하는 성과가 있었으나, 젊은 층과 외국인을 중심으로 신규 감염인이 증가하고 있고 감염인에 대한 차별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면서,  “제2차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관리대책이 수립돼 에이즈 퇴치를 위한 정책적 기반이 마련된 만큼 관계부처, 지자체, 민간단체, 유관 학회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